종교 개혁의 신학은 그 신학을 보수하기 위한 정통 시대로 이어지고 정통 신학이 경직되자 경건주의와 합리주의가 각기 정통에 반기를 들었다.
우리가 정통시대라고 부를 때 그것은 그 시대에 자유주의 사상이 없었다는 말이 아니라 다만 정통 사상이 지배적이었다는 뜻이다.
Ⅹ 개신교란 무엇인
개신교, 로마가톨릭(천주교), 등의 서방 교회에서는 동방 교회, 중립적인 의미로는 동방 정교회라고 부른다.[1] 그리스 정교, 그리스 정교회(Greek Orthodox Church)라고도 한다.
사도시대부터 예루살렘 ·안티오키아 ·알렉산드리아 ·이집트 ·인도 ·그리스 ·동유럽 ·러시아 방면으로 발전하여 분포되고 오리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역사적 인물을 구세주 그리스도(Christ)라고 믿는 신앙으로부터 시작된다. 기독교는 사도들을 통하여 전승된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어떠한 형태를 가지고 있던 간에 기독교 신학은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신앙고백이 그 핵심 내용을 이루게 된다. 한국 교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Ⅰ 서론
1-1 여성 신학이란 무엇인가
여성신학이란 여성의 신학(feminine theology)이며 동시에 여성해방신학(feminist theology)이다. 여성의 신학의 주체는 생물학적인 성(sex)으로서의 여성이며, 여성해방신학의 주체는 사회적인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여성의 경험'이라는 공
역사를 이루려고 노력할 것이다.
2. 실존신학적 관점
구원이란 우리의 안보를 위한 이기적인 추구들을 포기하고 그대신 하나님만을 신뢰하여 실존속에 있는 인간을 참된 자아에게로 인도하는 것이다. 이는 영혼의 본체에 있어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또한 하나님 앞에서
2. 한국 개신교의 역사 구분과 선교유형
비록 한 세기가 갓 지난 역사이지만, 한국 개신교의 형성과 변천은 시대별로 다양하며, 그러므로 역사적 구분 또한 통일되어 있지 않다. 주세용이 민중신학적 관점에서 한국 개신교역사를 구분한 다음의 단계들을 중심으로 위에서 제시한 그리스도교 선교유
역사적 위치를 차지한 자들을 뽑아서 교부라고 하고 일정 지역을 도맡아 관리하게 하였다. 교부들은 플라톤의 이데아 개념을 중점으로 크리스트교를 해석하고 체계화 하려하였다. 이러한 교부들 중 가장 유명한 교부로 ‘은총론의 박사’라고 불리우는 아우구스티누스가 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백
2. 본(本)1. 기독교의 역사 - 종교개혁 이전의 기독교
우선 종교개혁 이전의 기독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기독교는 기원 후 1세기를 전후하여 시작되어 그 이래로 수세기에 걸쳐 성장하였다. 그 단계는 (1) 원시 크리스트교 시대 (2) 로마 크리스트교 시대 (3) 중세 크리스트교 시대 등으로 나누
아닌 다른 국가의 사람들과의 접촉과 교류가 많아지는 현재의 상황은 기독교를 종교로 이해하기 보다는 필수적인 역사로 이해하는 것이 옳은 일일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많은 국가, 그것도 소위 선진국이라고 불리워지는 국가의 대다수의 사람들이 기독교를 믿고 있으며,